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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스포츠 종류/-모던볼륨 댄스

모던볼륨 댄스 -비엔나왈츠 편-

by 스윗_대디 201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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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엔나왈츠의 기원 ]

비엔나왈츠의 기원과 발전의 과정은 오랜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춤의 발생기원은 오스트리아에서 독일의 알프스지방의 오랜 전통에 뿌리를 두고 강한 민속무용에 그 근간을 두고 있다. 클로즈드 홀드를 한 상태에서 연속회전만을 3박자의 음악에 주로 맞추어 추는 이춤은 다양한 이름으로 수백년동안 전래되어 왔다. 원무인 이 춤의 명칭은 스핀너(spinner:실감는 기계 또는 휠러 wheeler: 큰수레바퀴)등으로 묘사한 것이 그 좋은 예이다.

 

그러나 19세기 중에 '요한 스트라우스월츠'가 유행함에 따라서 오늘날 이 춤을 '비엔나 왈츠'라고 한다. 내츄럴 턴와 리버스 턴 등의 진행성 회전운동은 훗날 프랑스의 7월 대혁명(1789)으로 루이왕조의 몰락과 함께 특권계층의 춤인 군무의 궁중무도)18세기에서 19세기에 거쳐 대중화되면서 거리의 술집등지에서 추어진 비엔나 왈츠가 상류사회의 넓은 무도장으로 옮기게 되어 오늘날의 형태인 남녀1조의 완전한 사교무도로 발전된 것은 요한스트라우스월츠의 유행과 함께 경쾌함을 좋아하는 비엔나 사람들의 기질은 비엔나왈츠 음악의 템포를 점차 빠르게 연주하였으며 각 스텝의 액센트를 강조하던 중후한 느린풍의 왈츠도 점차 제1박만을 강조하는 악상으로 변하여 갔다.

 

19535월에 이 비엔나왈츠를 세계댄스스포츠평의회에서 경기종목으로 체택하여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서 이를 세계무도경기대회 및 국제무도경기대회등에서 정식경기종목으로 체택하게 되면서 이의 명칭을 비엔나왈츠라 명명하였다.

 

일반적 비엔나왈츠는 '컨츄리 비엔나왈츠'라 하며, 경기대회에서 사용하는 비엔나왈츠는 '콘티넨털 비에나왈츠'라고 한다. 전자의 피겨는 약 8개 정도이며, 후자의 피겨는 6개의 리버스 Fleckerl에서 내츄럴 Fleckerl를 이어주는 콘트라 체크가 추가된다.

 

이 춤을 추는 방법은 슬로우 템포의 월츠와의 구별을 확실히 인식하면서 추는 것이 중요하다.

 

, 첫째는 라이즈와 폴을 최대한 억제하고 상체의 긴장과 완화와의 차이도 최소한으로 제한하며, 풋위크도 될 수 있는 한 플랫에 가깝게 제한하여 놓아야 한다.

 

둘째는 음악과 피겨의 변화를 8소절의 단위로 하여 체인지, 내츄럴, 리버스와 같이 하며, Fleckerl에 있어서 악절의 교체도 리버스부터 시작하여 좌측으로서 콘트라 체크를 하고, 체크 백(CHECK BACK) 할 때까지 1소절을 요구하는 것을 고려하여 악절과의 조화를 계산하여야 한다. 또한 스타트할 때에는 2소절을 기다린 후에 우측부터 시작한다.

 

이 춤은 모던댄스이지만 무도강사자격시험에서 채택하는 협회와 채택하지 않는 협회가 있으며, 채택하는 협회에서는 때로는 채택하지 않을 때도 있다. 스무어, 죠세핀 브렛드레, 필리스 훼일러 여사 등이었다.

 

 

[ 비엔나왈츠란 ]

왈츠란 독일어로 "파도치듯 떠오르고 내려간다" 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춤은 이미 1780년경 남부 독일의 농부들이 추었던 렌들러(L ndler)라는 민속 춤에서 유래되었으며 19세기 초 유럽 사교계에 소개되었을 때는 빠르게 우회전과 좌회전을 하는 춤이었습니다. 그러나 1차 대전을 전후하여 미국에서 발생한 새로운 리듬에 영향을 받은 왈츠는 두가지 형태로 나누어졌습니다. 그 하나는 속도가 느린 모던 왈츠(Slow Waltz)이고, 다른 하나는 빠른 속도로 추는 비엔나 왈츠(Quick waltz)입니다.왈츠는 기본적으로 상승(rise)과 하강(fall)을 강조하는 기품 있고 아주 우아한 춤입니다.음악: 왈츠는 3/4 박자로서 첫번째 박자에 강한 액센트가 있으며 1분간 대략 2830 소절의 템포이며 비엔나 왈츠는 1분간 보통 60소절의 템포로 추어집니다.

 

 

[ 비엔나왈츠의 특징 ]

비엔나 왈츠의 액센트는 제2박 보다 약간 선행하는 선입음(Anticipated Beat)으로 인하여 더 한층 흐르는 경향을 가지고추진력과 회전력의 원천이 되는 스윙을 주게 된다. 종래의 단일 선율의 무곡은 요세프 런너(Josef Lanner)와 요한 스트라우스 등의 주도로 5내지 6가지 선율(멜로디)을 연쇄적으로 접속한 오늘날의 원무곡 형식으로 발전하였으며 이 음악에 안무를 할 때는 피겨를 바꿀 때 마다, 다음 음악 소절(BAR)에 동시성(싱크로나이즈)을 갖게 하여야 하고, 악절의 길이는 16소절의 단위로써반복하거나 다른 악절로 바꾸게 된다. 프랑스에서 시작된 왈츠는 클래식 발레의 풋워크였으나 농촌의 농민들이 추는 비엔나왈츠는두발의 방향이 평범하게 하여 동일 방향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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