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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스포츠 종류/-라틴아메리칸 댄스

라틴아메리칸댄스 -룸바 편-

by 스윗_대디 2014.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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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룸바의 기원 ]

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룸바는 우여곡절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데는 실로 4세기의 세월이 흘렀으 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 각한다. 카리브해의 쿠바섬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크고 작은 온갖 타악기로써 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한 이상야릇하고도 매혹적인 것이 룸바음악이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 소개된 것이 "땅콩 장수" 라는 음악이였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 1931년 무렵이다.

 

이후, 영국무도강사협회의 무도연구가들이 이 새로운 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모양을 갖춘 것이 1948년경이며, 그 후 1950년이 지나서 영국의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연구가인 "무슈 삐엘" 씨가 쿠바섬을 시찰하였을 때, 이미 룸바의 춤이 변화하여 영국에 귀국한 "무슈 삐엘" 씨는 변화하기 이전의 룸바를 스퀘어 룸바(Square Rumba) 또는 아메리칸 룸바(American Rumba)라 하였고, 변화된 새로운 춤을 큐반 룸바(Cuban Rumba)라 하였다 (일명 큐반 뉴 시스템(Cuban New Sistem) 이라 함). 전자의 룸바는 사교무도에 적합한 월드 스타일(World Style) 이며, 후자의 룸바는 주로 무도강사자격시험용 또는 무도경기대회 및 메달 테스트(Medal Test)에서 사용하는 인터내서널 스타일(International Style)이다. .

 

 

[ 룸바란 ]

박자기호(Time Signature)

박자기호는 4/4박자이며, 현저한 강박은 음악의 각 소절의 4번째 박자에 액센트가 관련되어 있다. 춤은 음악의 소절중 4번째 박자에서 스탭을 취하면서 시작하여야 한다.

 

타이밍과 박자가치(Timing and Beat Balues)

룸바는 :Body으로 추는 춤이다. (Hip) 액션은 발에서 발로 체중을 통제하면서 이동하여 만든다. 각 발의 운동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잡는다. 체중의 이동 또는 몸의 동작(Body action)은 소절의 2번째와 3번째의 박자 사이에서 2번째 박자의 반에서 스탭할 때에 발생한다. 음악의 2박자가 요구되는 스탭(이것은 보통 4, 1에서 잡음)에서 체중의 이동 또는 몸의 동작은 음악의 1½소절에서 사용한다. 4 카운트에서 準備(준비)의 스탭을 잡고 시작하는 각 피켜의 카운트가 되는 리듬(Rhythn)의 묘사는 다음과 같다: 4 & 1 & 2 & 3 & 4 & 1 & ...

 

푸트워크(Footwork: 발의 사용법)

모든 전진 스탭에서는 토(Toe)로 처음 시작한 다음 발의 볼(Ball)로 약간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발의 힐(Heel)이 발의 범위에 충분히 도착하기 전에 내린다. 이 푸트워크는 일람표와 같이 "볼 플렛 : Ball flat" 으로 된다. 후퇴 스탭은 처음 발의 토 다음 볼로 사용하여 운동한다. 체중이 없는 발의 힐은 스탭의 끝에서 자연스럽게 마루바닥으로부터 풀어 놓는다. 이 결과로서 체중을 주지 않는 다리는 조금도 눈에 뜨일 정도로 구부리지 않게 될 것이다. 이러한 스탭의 푸트워크는 일람표에서 "볼 플렛"으로 기술 하였다.

 

쿠카라차스(Cucarachas)

[A] 남자는 주로 "프레셔 스탭(Pressure Step)"으로 춤 춘다고 정의할 수 있다. 정상적으로 회전을 만들지 않는 쓰리 스탭의 그룹(Group)에서는 3번째 스탭에서 양발을 모으는 운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 스탭에서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발의 운동을 몸보다 더 멀리 할 때, 지지족(Supporting Foot)에 약간 체중을 계속하여 그대로 두도록 한다. 이 발의 운동은 또한 전진, 비스듬히 전진, 옆쪽으로, 비스듬히 후퇴 또는 후퇴에서도 한다. 이 스탭의 끝에서는 토가 약간 턴 아웃이 된다. 두 번째 스탭에서는 제자리에 있는 지지족에 체중을 충분히 옮긴다. 세 번째 스탭에서는 발을 지지족에 모은다. 정확한 "쿠카라차스"는 언제나 지지족의 힐을 마루바닥에서 풀어 놓지 않고 춤 추어야 한다. 푸트워크는 그린 이유 때문에 = 1: 볼 플렛, 2: 플렛, 3: 볼 플렛이 된다. 그러나 만약 전진 "쿠카라차스"를 할 때는 위와 같이 나타나지 않는다. 전진 "쿠카라차스"의 각 스탭의 푸트워크는 "볼 플렛"이 된다. 전진 "쿠카라차스" 첫 번째 스탭은 첵크드 포워드 워크(Checked Forward Walk)이다.

 

기타의 베이직 무브먼트(Alternative Basic Movement)

[M] 오른발을 옆으로 스탭하여 마친 뒤에 오픈 포지션에서 계속하여 남자가 가장 춤추기 좋은 것은: 1: 왼발을 오른발에 모음. --------------------- 카운트 2 2: 제자리에서 오른발에 체중을 옮김. ------------- 카운트 3 3: 왼발을 옆 약간 뒤로. ---------------------- 카운트 4, 1 계속하여 내추럴 톱(Natural Top)을 한다.

 

[ 룸바의 특징 ]

 

프로그레시브 윅스(Progressive Walks)

 

룸바에서 춤추는 운동은 대부분 프로그레시브 윅스의 액션이 기초가 된다. 지금부터 전진 윅스(Forward Walks)와 후퇴 윅스(Backward Walks)에서 주어진 좋은 액션을 만드는데 중요한 원리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1-a), 전진 윅스(남자 및 여자)(Forward Walks: Man and Lady)

 

[A] 전진 워크를 시작하기 앞서 균형을 정확히 잡고 (9페이지를 볼 것), 지지족(Wupporting Foot)인 왼발에 완전히 체중을 주고(24페이지의 를 볼 것), 체중이 없는 오른발은 뒤로 뻗친다. 전진 포이즈(Forward Poise)에서 나아가게 할 예정인 몸의 상부를 약간 앞으로 움직이면서 전진 워크(Forward Walk)를 시작한다. 처음 토(Toe)를 사용하여 왼쪽발로 전진한 다음 발의 볼(Ball)로 마루바닥 에 약간 압력을 주면서 '스탭이 완료되기 앞서, (Heel)이 내려짐과 함께 왼쪽발이 똑바르게 되면서 목표한 장소에 도착하기 전까지 군형을 잃지 않게 할 것이다. 체중은 음악의 1박자 또는 2박자의 속도중 그 하나의 비율에 左右되어 왼발의 위에 심착(沈着)하게 준다. 이 때의 긴장감(Tension)은 뒤로 뻗친 左右에 계속하여 지닐 것이다(이 때의 다리에는 체중이 없음). 스탭의 끝에서 오른쪽다리의 토와 허벅지가 1/16 정도로 턴 아웃(Turned out)하여 돌릴 것이다. 같은 순서로 오른발을 사용하여 오른발의 전진 워크(Forward Walk on LF)를 반복한다.

 

1-b), 후퇴 윅스(남자 및 여자) (Backward Walks: Man and Lady)

 

[A] 후퇴 워크를 시작하기 앞서 균형을 정확히 잡고 (9페이지를 볼 것), 지지 발인 오른발에 완전히 체중을 주면서 (아래의 를 볼 것), 체중이 없는 앞의 왼발은 뻗친다. 처음에는 감동없는 포이즈에서 발의 볼 다음에 토로서 마루바닥에 압력을 주면서 왼발 뒤로 운동하여 후퇴 워크(Backward Walk)를 시작한다. 그리고 오른쪽무릎은 계속하여 똑바르게 하며, 왼쪽다리의 무릎은 약간 압축할 것이다. 그 다음에 왼발의 힐을 내리면서 왼쪽다리가 똑바르게 되면서 체중을 실어 주며, 후퇴 워크의 체중은 음악의 1박자 또는 2박자의 속도중 하나의 비율에 左右하여 심착하게 줄 것이다. 스탭의 끝에서 왼쪽다리는 똑바르게 되면서 마루바닥과 수직이 될 것이다. 그리고 왼발의 토와 허벅지는 1/16 정도로 턴 아웃하여 돌릴 것이다. 이 때의 긴장감은 그 장소에서 똑바르게 된 오른쪽 다리(이 때의 다리에 는 체중이 없음)에 계속 지니고 있으며, 오른발의 힐은 자연스럽게 마루바 닥에서 충분히 풀어 놓든지 또는 약간 접촉할 것이다. 같은 순서로 오른발을 사용하여 오른발의 후퇴 워크(Backward Walk on RF)를 반복하면서 춤을 춘다. [: NOTE] (Hip)/체중(Pelvis)은 오른쪽다리가 똑바르게하여 오른쪽으로 움직이면서 충분히 그 위에 얹는다. 당연히 골반은 왼쪽다리에서 오른쪽다리로 이동하는 시간이 오랫 동안에 일어나는 것같이 보일 것이다. 따라서 왼쪽다리는 왼쪽무릎과 발목을 필요로 한 운동이 중요하다.

 

전진 윅스의 연결법(Amalgamation of Forward Walks)

 

[A] [남자] = 6보로 전진 워크(, , 왼발. , , 오른발)를 춤 카운트(Count) 2 3 4, 1. 2 3 4, 1. [여자] = 6보로 후퇴 워크(, , 오른발. , , 왼발)를 남자와 같이 춤. [회전량: Amount of Turn] = 남자와 여자는 6보의 워크를 회전없이 또는 좌 혹은 우로 커브(Curved)하면서 출 수 있음. [형태: Shaping] = 1~6: 클로우즈 홀드(Close Hold). [선행: Precedes] = 베이직 무브먼트의 4~6. 그러나 6보는 앞으로 스탭함. [후속: Follows] = 베이직 무브먼트.

 

후퇴 웍스 연결법(Amlgamation of Backward Walks)

 

[A] [남자] = 6보로 후퇴 워크(, , 오른발. , , 왼발)를 춤 [여자] = 6보로 후퇴 워크(, , 왼발. , , 오른발)를 남자와 같이 춤. [회전량: Amount of Turn] = 6보의 워크에서 회전없이 또는 좌 혹은 우로 커브하면서 출 수 있음. [선행: Precedes] = 베이직 무브먼트의 1~3. 그러나 3보는 뒤로 스탭함. [후속: Follows] = 베이직 무브먼트의 4~6, . 만약 6보를 옆 약간 뒤로 스탭할 때는, 내츄럴 톱. 전진과 후퇴 윅스(Forward and Backward Walks)의 묘사는 보통 모든 춤에서 제자들에게 실천적으로 연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운동방식이다. 하지만, 남자만의 후퇴 워크(여자만의 전진 워크)에서 종종 그러나 오픈 포지션에서 왼손과 오른손(여자)의 홀드에서 줄 수 있다. 또 하나는 남자가 쓰리 웍스(Three Walks)의 쓰리 구룹(Three Group)에 서 오른손과 왼손(여자)의 홀드에서 춤을 추고, 쓰리 윅스 다음 구룹에서 왼손과 오른손(여자)의 홀드로 바꾸면서 춤을 추어도 좋다. [형태: Shaping] = 오픈 포지션에서 6보를 홀드하면서 또는 홀드하지 않고 함. [선행: Precedes] = 베이직 무브먼트의 1~3, 그러나 세 번째 스탭은 뒤로 스탭하면서 오른손의 홀드를 풀어 놓음. 오픈 힙 트위스트의 3보에서 그러나 세 번째 스탭에 서 뒤로 스탭함. [후속: Follows] = 언더 암 턴 투 라이트 또는 스포트 턴 투 레프트. 6보의 뒤에서 옆 약간 뒤로 스탭하면서 내츄럴 톱으로 계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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