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댄스스포츠 종류/-라틴아메리칸 댄스

라틴아메리칸댄스 -삼바 편-

by 스윗_대디 2014. 1. 16.
반응형

[ 삼바의 기원 ]

삼바는 남미 브라질의 민속무용이며 또 메시시(Masixe)라고 하는 순수한 라틴 아메리칸 댄스이다.

삼바의 유래는 브라질의 목화밭에서 목화재배에 경작을 위해 아프리카로부터 노동인력으로 수입된 노예들이 노동에 혹사를 당하면서 겪는 고통을 잊으려고 그들의 원시적인 특유한 노래가락에 맞추어 율동하였든 몸의 움직임에서 발생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삼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아프리카의 기원인 흑인들의 특유한 바운스와 전후의 힙 무브먼트(Hip Movement)를 가미한 피겨와 내츄럴 롤(Roll)이나 리버스 턴 그리고 프레이트(plait) 등의 매큰한 무브먼트를 바탕으로 한 포르투칼의 이질된 두 댄스가 플레트된 유니크한 댄스가 믹서되어 발전하였다.

그것은 최초의 이민자로서 계속하여 브라질에 이주한 유럽의 포르투칼민의 춤이 후자인 것이고, 그 옛날 노예로서 수입된 아프리카 흑인들의 거치른 바운스가 전자인 것이다. 브라질에서는 카톨릭교 4순절의 직전, 3일에서 1주일간에 걸친 '삼바 축제일'로 제정된 국공일에 모든 브라질인들이 이 "삼바 대축제"에 참가하고 있다.

 

[ 삼바란 ]

브라질의 옛 수도인 리오데 자네이로에서 가장 성대하게 벌어지고 있는 "리우 커니발"은 전 세계에서 이 "삼바 대축제"를 보고자 수 많은 관광객이 모여들어 이 "삼바 대축제"에 참가하고 또한 이를 배워서 돌아갈 정도로 유명한 댄스가 바로 브라질이 유일한 민속무용인 삼바춤이다. 이 삼바는 1910년에서부터 약10년간 미국에서 사교댄스로 인기가 있었으며, 이때 미국에서는 이 삼바를 '탱고브라질리언'이라 불리웠다.

 

1917년에 비로소 사교댄스로 인정받게 된 이 삼바는 한편으로는 '카리오카 삼바'로 알려지기도 했는데 이는 브라질의 축제일에 리우데 자네이로시를 가로 질러서 흐르는 조그마한 강인 카리오카를 건너 들어온 흑인들에 의해 소개된 삼바의 원형이 아닐까 한다.

삼바음악의 대부분은 이 리우시의 일상생활을 배경으로 한 것이 많으며, 제일 처음으로 소개된 삼바음악의 대표작은 돈가(Donga)의 작곡인 펠로텔레폰(Peroteretone)이고 삼바어의 모태는 흑인여자란 잠바(zamba)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 삼바는 20세기초에 세계적으로 유행을 하였으나 일단 잊혀졌다가 근래에 다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지구촌 사회화의 영향에 따른 해외관광 여행의 붐에 편승, 브라질의 "삼바 축제"에 많은 세계인의 참가가그 원인이 아닐까 한다.

물론, 1923년에 개최되었든 국제무도강사들의 모임에서 이 삼바의 사교적 인기를 인정한 후 1960년에서 1970년까지 이의 학술적 이론정립을 위하여 노력한 영국의 무도연구가인 월터 레이드(Walter Laied)씨와 ISTD 개정기술 제정과 활발한 국제무도경기대회를 통한 보급사회에 힘입은 바 큼은 부인할 수 없다.

삼바도 역시 무도강사자격시험규정에 적응하여 그 자격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무도강사자격시험에 포함되어 있다.

 

[삼바의 음악]

삼바음악의 박자기호는 2/4, 때로는 4/4로 쓰고 있으며 각 소절의 제2박자째에 강한 액센트가 있고 무도강사자격시험이나,

무도경기대회에서의 표준템포는 1BPM48- 56소절로 규정하고 있다.

리듬은 각 소절을 SS, SQQ, QQQQ, SaS 또는 이러한 리듬을 2소절이상 결합된 카운트로 출 수 있으며 2비트의 길이는 다음과 같다.

1 소 절 : S S S Q Q Q Q Q Q S a S

2/4박자일 때 : 1 1 1 1/2 1/2 1/2 1/2 1/2 1/2 3/4 1/4 1

4/4박자일 때 : 2 2 2 1 1 1 1 1 1 1/2 1/2 1 이상 SS 1.2, SQQ1.2, QQQQ12, SaS1a2로 카운트하여도 된다.

베이직 바운스(Basic Bounce) = 소절에 2보로 스텝한 때, 약자는 "B" 기호

 

[ 삼바의 특징 ]

삼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어떤 종류의 리듬에 의하여 출 때에 사용하는 바운스 액션의 표현이다.

이 삼바바운스란 바디를 높이는 동작을 앞 소절의 최후 1/4박자에서 일어나는 "a" 카운트에서 한다는 것이다.

삼바 바운스 액션(Samba Bounce Action)

삼바의 바운스 액션은, "1 a 2"의 박자로 되어 있는 모든 삼바의 운동에서는 대부분 체중을 지지하고 있는 다리의 발목과 무릎의 굴신운동(屈伸運動)에서 생긴다. 각 압축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취하고, 각 뻗침(伸長)은 음악의 ½박자에서 취한다.

"&"의 카운트(Count)는 이 ½박자들의 타이밍(Timing)에서 사용된다. 압축된 양무릎으로 시작할 때의 바운스 액션의 타이밍은 & 1 & 2 & 1 & 2 등이다. 만약 바운스 액션의 타이밍과 조합된 발 운동이 결합되면, 결과적으로 타이밍은 & 1 & a 2 & 1 & a 2 등이 된다.

"one" 박자 뒤에 "and"로 시작되는 바운스 액션의 다리 뻗침(伸長)¼박자의 스탭을 취하는 동안에 계속된다. 삼바에서 바운스를 사용하는 정도는 모든 피겨들에서 항상 같지는 않다. 이것은 일람표의 표제에 있는 바운스 액션의 지시사항에 따라야 한다.

바운스 액션은 ½박자에 분배되는 피겨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이 법칙에는 현저한 예외가 있는데, 그것은 말하자면 크루자도스 (Cruzados) 액션이다.

삼바 바운스 액션(Diagrammatic Represetation) 무릎의 압축은 모든 "2" 카운트의 뒤에 "&" 카운트에서 시작한다.

반응형

댓글